2020년 7월 8일 수요일

비만,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건강을 지킵시다 - 꽈렌떼나에도 주와 함께


#TiempodeReflexión
#sobrepeso
#BMI 

꽈렌떼나가 내가 살찌는 이유일까요? 

잠시 생각해보세요.

고체중은 많은 만성 성인질환의 원인입니다. 그것을 너무도 잘 알면서도 우리는 계속 입에 단 것을 찾아 먹고 컴퓨터나 테레비젼 앞에서 앉아있습니다.

과연 어떤 음식이 달달하고 맛있고 신선하고 열량은 작으며 설탕과 기름이 덜 들어있을까요?

혹시 잘 요리된 달달한 혹은 짭짤한 맛을 찾는다면 물론 옵션이 아주 많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탕과 기름을 덜 넣고 조리할 수 있는 몇가지 팁을 드리려고 합니다. 

📌 일단 바게트 빵을 잘라서 오븐에 구운 후에 다이어트잼과 저지방 치즈를 발라서 따스한 마떼꼬시도 차를 함께 마시는 것은 훌륭한 아침식사 혹은 오후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맛있기도 하지만 동시에 건강한 식단입니다.

📌 조리법 또한 아주 중요합니다. 당연히 튀기거나 기름에 볶는 것보다 찌거나 굽거나 전자레인지에서 조리하거나 삶는 것이 전체적으로 지방을 줄일 수 있는 조리방법입니다. 

📌 꼭 마아가린을 사용해야 한다면 식물성 저지방 마아가린을 아주 조금만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꼭 볶아야 하는 요리들이 있지요? 그런 경우에는 아주 소량의 기름으로 볶기를 시작한 후에 물을 넣어 볶아주고 뚜껑을 꼭 닫아 작은 불에서 조리하면 기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버섯을 우려낸 물이나 야채를 삶아 우려낸 물을 대신 넣기도 합니다. 

✔ 물론 맛있는 것에는 다 설탕과 기름이 들어가더라구요, 그렇지만 습관이 되니 그런 음식이 너무 달고 기름지게 느껴집니다. 익숙해지기만 한다면 오히려 개운한 음식이 더 좋아지기도 합니다.

✔ 여기서 소개한 것은 몇가지 팁이기는 하지만 요즘에는 건강한 재료로 건강하게 만들수 있는 정말 많은 조리법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건강하게 먹는 법을 배우기를 바랍니다 😊.

그러면 한편 꽈렌떼나 동안에 집 안에서나 밖에서 어떠한 운동을 할 수 있을까요?

우리 모두는 팬더믹으로 인한 꽈렌떼나 기간이기 때문에 사회적 거리 유지를 위해 어떤 의미로는 다 갇혀지내는 중입니다. 이것은 운동을 하지 않기 위한 아주 훌륭한 이유가 되는 듯 보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사실은 동네 한바퀴는 돌 수 있고 집 안에서도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집에 계단이 있거나 아파트에 사는 분들은 지혜롭게 계단을 오르내리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환자분은 집에 계단이 15개 밖에 안되어 올라갔다 내려왔다 올라갔다 합니다. 그렇지만 다른 분은 살고 있는 층에 따라 올라가거나 내려가기만 하지요.

📌 계단이 없더라도 집에서 유튜브를 틀어놓고 좋아하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가능하면 거울 앞에서 하시기를 권합니다. 좀 더 자기에게 집중할 수 있고 잘못된 자세를 바로 잡으면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경우 이때 보너스를 획득하게 되는데요 이것은 바로 웃음입니다. 오랜만에 어정쩡하게 서서 움직이는 자신의 모습이 매우 어색하고 우스꽝스럽게 느껴질 수 있는데 이때는 신나게 웃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웃음은 엔돌핀이 나오게 하고 면역성을 길러주는 아주 좋은 것입니다. 

모두가 어려운 시기를 지나가고 있습니다. 이 사태가 시작된 것처럼 어느 순간 이 사태는 마무리지어지겠지요. 
이것도 언젠가는 그저 지나온 역사의 한 순간이 될것입니다.

이런 때일수록 이 사실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며 적용되어진 새로운 사회 규범과 규칙들을 배우는 것이 이 순간을 이겨내고 삶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꼭 필요합니다.

여러 음모론이 돌고 있습니다. 정치적으로 계획된 사건이라고도 하고 일루미네이트라고도 하고 말세라고도 하고 누구의 잘못이냐를 따져보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이 살도록 허락하신 이 순간도 그냥 그대로 살아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먹는 것도 주의 일처럼 운동도 주의 일처럼 하기를 바랍니다.
그렇게 살아가는 순간 순간에도 하나님과 동행하며 게으르지 않고 열심으로 살아내기를 바랍니다. 
저 천국을 바라보며 하나님과 동행하고 살아갈 때 인생은 아름다운 것입니다. 

(골로새서 3:22-24)
종들아 모든 일에 육신의 상전들에게 순종하되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와 같이 눈가림만 하지 말고 오직 주를 두려워하여 성실한 마음으로 하라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이는 기업의 상을 주께 받을 줄 아나니 너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

#비만묵상

댓글 없음:

댓글 쓰기